Design Thinking 교육

Design Thinking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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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창의교육ㆍ캠프

  • 목적
    본 연구진들이 개발한 디자인 시킹 창의 교육 프로그램을 학기 중에는 학교의 정규 수업 또는 자유학기제와 동아리 시간에 활용하고 있으며, 방학 기간 동안은 학교 밖에서 캠프 등을 진행. 디자인 싱킹 수업을 현장에 적용하고 학생들이 디자이너와 같은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 구성
  • 대상
    초ㆍ중학교 학생
  • 시간
    12시간
  • 내용
    디자인 싱킹 6단계로 교육진행

디자인 싱킹 프로그램 개발 : DT 수업 흐름도 (12차시)

차시

1~2차시

DT단계

DT
준비하기

차시

3~4차시

DT단계

공감하기

차시

5~6차시

DT단계

문제
정의하기

차시

7~8차시

DT단계

아이디어
생각하기

차시

9~10차시

DT단계

프로토타입
만들기

차시

11~12차시

DT단계

DT
테스트하기

  • 주제

    ㆍ 우리가 어떻게 하면 즐겁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을까?
    ㆍ 우리가 어떻게 하면 우산을 좀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
    ㆍ 우리가 어떻게 하면 냉난방 개인 온도차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을까?
    ㆍ 우리가 어떻게 하면 화재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을까? 등

디자인 싱킹 기반 창의교육 실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1) 디자인 싱킹 프로그램 적용 : 학교 현장 적용

DT준비하기 - 협동징검다리 놀이
1. DT준비하기 - 협동징검다리 놀이
공감하기 - 인터뷰하기
2. 공감하기 - 인터뷰하기
문제 정의하기 - 친화도법을 활용한 문제 찾기
3. 문제 정의하기 - 친화도법을 활용한 문제 찾기
문제 정의하기 - 캠퍼스와 친화도 맵을 활용한 아이디어 생성하기
4. 문제 정의하기 - 캠퍼스와 친화도 맵을 활용한 아이디어 생성하기
아이디어 생각하기 - 프로토타입 박스와 레고를 활용한 프로토타입 만들기
5. 아이디어 생각하기 - 프로토타입 박스와 레고를 활용한 프로토타입 만들기
아이디어 생각하기 - 시연회 및 설문지를 통한 테스트하기
6. 아이디어 생각하기 - 시연회 및 설문지를 통한 테스트하기

 

2) 디자인 싱킹 프로그램 적용 : 학생 캠프

프로그램 개요
개요
  • 초ㆍ중등학생을 대상으로 DT사고를 이용한 창의력 캠프를 개최함.
목표
  • 창의교육거점센터 성과 홍보 및 학산,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지역 분위기 고조
  • 학교교육에서 접하기 힘든 창의적 사고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에 기여
  • 팀 활동으로 협업 능력을 기르고, 학교 및 일상생활 속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디자인 싱킹의 전 과정을 체험하도록 함.
  • 다른 핵심 교원 수업을 관찰함으로써 수업 과정 모니터링 및 프로그램 수정ㆍ보완

디자인 싱킹 프로그램 - 학생 캠프 안내 표지

  • 추진 실적

    ㆍ 제1회 디자인 싱킹 창의성 캠프 : 2020. 1. 9(목)~1.10(금), 경남대 창조관, 초중학생 5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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